본문 바로가기

임베디드

중국업체에서 PCB 샘플 만들기

JLCPCB라는 중국 업체에서 샘플 PCB를 2회 만들어 보았다.

처음에는 양면(2-layer), 두번째는 4층(4-layer) 였다.

2번 모두 가격, 품질, 납기에 만족하였다.

 

국내 샘플 업체는 4층/임피던스/ENIG-RoHS 조건으로 동일한 샘플을 만드는 경우 가격이 3배가 넘는다.

PCB 제작 기간은 비슷한것 같지만 국내업체는 배송에 1박2일, 중국의 경우 4박5일 정도 필요하므로 장단점이 있다.

내 경우 취미로 만드는 프로젝트라 3일 정도 더 기다려야 하는 것은 큰 문제가 이닌것 같다.

중국업체의 또다른 장점은 실시간으로 내 PCB가 어느공정에서 제작되고 있는지 진도 확인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3번째 PCB를 12월 11일 오후 3시쯤 발주하고 결재하였는데 오늘이나 내일 배송이 시작될것 같다.

아래는 주문 이력 페이지에서 Production Progress 버튼을 누르면 나타나는 실시간 생산 진행 현황이다.

중국업체에 대한 막연한 답답함을 많이 해소해 주었다. 

JLCPCB의 설계 사양서는 아래 2개의 링크에 자세히 나와있다.

VIA외곽과 패턴간의 거리는 최소한 5mil이라는 것이 BGA 패턴 설계에서 큰 제약이기는 하다. 

https://jlcpcb.com/capabilities/Capabilities

 

최소 선폭과 간격, 최소 BGA 패드 사이즈, 임피던스 계산, 스태킹 구조는 아래 jlcpcb 홈페이지에 나와있다.

https://jlcpcb.com/quote#/impedance

 

KiCad에서 Gerber를 Plot할때 선택하는 옵션도 잘 설명되어 있다.

https://support.jlcpcb.com/article/44-how-to-export-kicad-pcb-to-gerber-files

 

내가 이번에 만든 4층 PCB의 경우 아래 설정으로 Gerber 출력하고 Drill data만들어 ZIP으로 묶어서 JLCPCB 주문페이지에 올리면 온라인 거버뷰어로 확인하고 견적도 쉽게 받을 수 있다.

 

JLCPCB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거버 뷰어로 내가 올린 PCB 도면을 확인할 수 있다.

샘플 PCB를 수령하면 unboxing 사진을 이 글에 추가해야 겠다.

 

 

12월 23일 업데이트

 

연말이라 그런지 배송 기간이 다소 느렸다. 다른때에 비해 2일 정도 더 걸린듯 하다.

PCB 제작 및 검수는 예정대로 16일에 완료되었고, 17일 SF-Express라는 배송업체에서 픽업을 했다.

그런데 23일 저녁 무렵에 PCB를 받을 수 있었다.  내일은 조립을 해보아야 겠다.